꾸디TV
블로그란 무엇이고 왜 하는걸까? 본문
블로그란 무엇이고 왜 하는걸까?
안녕하세요 :) 짬을 내서 이렇게 글게 되었네요.
저는 사실 블로그에 관한 직업을 가지고 있답니다.(하지만 블로그를 잘 못함)
그런데 정확히 블로그는 무엇이고 왜 하는것인지에 대한 명확하고 시원한 답을 찾지 못해서
이렇게 여러가지 조사를 통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여러분! 블로그란 무엇이고 왜 하시는지요?
블로그란?
web + log = blog
스스로가 가진 느낌이나 품어오던 생각, 알리고싶은 견해나 주장같은 것들을
웹에 일기처럼 차곡차곡 적어 올려서 다른 사람도 보고 읽을 수 있게끔 열어놓은 글의 모음을
우리가 흔히 말하는 블로그 라고 합니다.
블로그를 하는 사람은?
블로그를 소유해서 관리하는 사람 = 블로거
블로그는 개인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때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 기존의 어떤 대형 미디어에
못지 않은 힘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1인 미디어" 라고도 부릅니다.
블로그의 시초는 컴퓨터 통신 게시판에 자신의 이야기를 올리던 것이며 인터넷이
발달하여 개인적으로 게시판을 운영할 수 있게 되는 서비스와 환경이 제공됨으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초반에는 글로만 텍스트를 올리고 읽을 수 있었지만
현재는 사진이나 음악, 플래시, 동영상 등을 포함할 수 있도록 발전되었습니다.
블로그는 왜 하는걸까? 블로그의 목적
우선, 블로그의 종류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2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설치형 블로그와 가입형 블로그 입니다.
1. 설치형 블로그
HTML이나 CSS 등의 웹기반 지식이 필요하지만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움이 있는 블로그
ex) 태터툴즈, 워드프레스...등
장점 - 나만의 블로그주소! 디자인, 레이아웃 등이 자유로움, 컨텐츠 백업가능, 광로운영을 통한 수익창출 가능
단점 - 설치과정이 필요함, 도메인 호스팅이 필요함, HTML, CSS 등의 웹기반 지식이 필요함
설치형블로그는 웹호스팅 업체를 통해 설치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용량과 트래픽에 제한되어 운영되고 자신이 서버가 되어
운영할 수 있지만 관련지식이 필요하고 서버유지비와 컴퓨터를 계속 켜고있어야 한다는
개인이 하기에는 힘든 점이 있습니다.
2. 가입형 블로그
ex) 네이버, 다음, 야후 등의 주요 포털사이트, 언론사, 쇼핑몰 등
장점 - 블로그 시작과 운영이 쉬움, 도메이,호스팅 신청 필요없음, HTML 등의 웹기반 지식 필요없음
단점 - 서비스가 제공하는 블로그주소, 디자인, 레이아웃의 자유도가 떨어짐, 컨텐츠 백업 불가능, 광고운영 제한적
서비스형 블로그(가입형블로그)는 계정의 형태로 웹페이지에서 생성이 가능하고 특별히
그 해당 업체의 접속자수가 급증해서 서버가 폭발하지만 않는다면 트래픽이 무제한 제공됩니다.
하지만 제공된 서비스만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의 자유성이 어느정도 억제될 수밖에 없습니다.
블로그의 목적별 종류
1. 수익블로그
수익블로그는 말그대로 블로그로 수익을 얻기위해 운영하는 블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은 소소한 용돈벌이가 가능하고 전업블로그가 나올정도로 많이 전파되었습니다.
취미생활이나 일상블로그에서 약간의 수입을 얻는 블로그, CPC광고의 수익을 위한 블로그,
제휴마케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블로그 등이 있는데, 수익블로그는 변질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운영해야 합니다.
2. 기업블로그
말그대로 한 회사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블로그 입니다.
회사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댓글과 방문자 게시판을 통해 질문과 답변이 가능하며
고객관리도 가능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대신한 것이 바로 기업블로그 입니다.
기업이 블로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마케팅효과는 상품광고 효과 이외에도 고객관리와 직접 소통의 장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인데요, 지속적인 정보제공을 통해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3. 상품블로그
기업블로그와 유사하기는 하지만 약간 다른 개념입니다.
상품블로그의 주된 컨셉은 "판매" 입니다.
쇼핑몰이나 매장을 대신하여 판매를 한다거나 판매하는 상품의 홍보를 위한 수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된 정보는 상품에 관한 정보들이 될 수 있고, 구매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함으로
상품판매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블로그란 무엇이고 왜 하는것인지 그 목적에 따른 블로그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굉장히 다양한 블로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저도 하루빨리 주제를 찾아서 재미있고 즐거운 블로그운영을 하고싶습니다. 모두 화이팅!
'Blog Life > 블로그의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흥미로운블로그 만드는 5가지 방법 (0) | 2017.03.21 |
---|---|
티스토리블로그 초대장 없이 만드는법 (2) | 2017.03.20 |